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리우올림픽 일정
- 고양이특징
- 건축cg
- 건축cg습작
- 야간매점
- vespa
- 헤피투게더3
- 올드 베스파
- 고양이품종
- 리우올림픽 경기일정
- 야식
- 고양이종류
- 망나뇽 위치
- 베스파
- 고양이특성
- 해피투게더3
- 호흡기질환
- 리우올림픽 한국 경기일정
- 해피투게더야간매점
- 야간매점메뉴
- 페르시안
- 소화기질환
- 파리여행
- et3
- 생활팁
- 리터치
- 변비에좋은음식
- 고양이분양
- 고양이 필수품
- 고양이유래
리빙포유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팁 본문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팁
미안의 2013. 4. 6. 14:32
소셜커머스란?
소셜커머스란 단어를 만들어 낸곳은 2005년 야후에서입니다. 야후에서 소셜커머스가 소비자들이 상품에 점수를 매기거나
장바구니 및 정보를 공유하는 쇼핑방식이라고 발표 설명을 했습니다.
이렇게 시작되어 페이스북등 SNS 가 인기를 끌면서 보다 발전하고, 칭찬이나 홍보성댓글 보다 SNS에 자신의이름을 걸고 상품평을 올리는 리뷰를 더 신뢰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재에도 대부분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는 구매자에게 상품평을 남길수 있는 게시판과 주요 SNS와의 연동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의 시작
소셜커머스는 2008년 최초로 미국 시카고에서 출발한 그루폰 (Groupon) 은 소셜커머스 열풍을 불러 왔습니다.
그루폰의 설립자 앤드류메이슨은 구매량이 일정수 충족되지 않는다면 거래가 취소되는 사업모델을 구상해 판매자들을 설득하며 끌어모았습니다. 만약 거래가 충족되지않아 취소되면 판매자에게 자금을 지불할 필요가없다고 하면서 말이지요.
마침내 그루폰은 '피자2판을 1판가격으로 제공한다' 는 첫 번째 딜을 20여명에게 판매하며 성사시켰고 그 이후 그루폰은 소비자와 판매자가 급증하면서 무섭게 성장했다고 합니다. 서비스 시작이후 2년만에 전세계 44개국, 500여개 도시에 진출하고 매출액은 매년 수십배씩 뛰어올랐습니다. 2010년에는 구글이 60억 달러를 제시하며 인수를하겠다고 했지만 그루폰이 거절하면서 화제에 오르기도 했답니다.
국내의 소셜커머스
국내에 소셜커머스가 들어온건 2010년입니다. 한국에도 그루폰이 들어오면서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위메프)가 서비스를 하기 시작합니다. 현재 에는 500개 이상의 소셜커머스업체가 서비스하고있습니다.
이곳들은 그루폰이 구상한 일정 판매량에 미치지 못하면 거래가 취소되는 방식으로 판매를 하고있습니다.
일정한 숫자가 모여야 거래가 되는 소셜커머스는, 우리에게 익숙한 공동구매(공구) 방식과 유사 합니다.
-
소셜커머스를 쉽게 말한다면 일종의 '반값 할인쿠폰 공동구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셜커머스 이용하기
현재우리나라에 500여개 이상의 서비스가를 하고 있으므로
직접 전부다 들어가서 찾기가 힘들어 졌습니다.
그래서 소셜커머스를 한곳에 모아둔 사이트나 앱들이 많이 등장했으며 저 또한 특정한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직접 가지 않고
소셜커머스 모음 사이트를 애용하고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쿠폰차트(쿠차),쿠폰모아,쿠폰파크 등 쿠폰이름을 딴 곳입니다.
하지만 이곳 사이트를 이용하더라도 상품을 구입하려면 해당소셜커머스 사이트에 가입을 하셔야 됩니다.
저는 2010년 소셜커머스가 처음 등장했을때부터 꾸준히 이용을 해 왔습니다.
사실 소셜커머스는 쿠폰을 기존판매금에 약50% 할인된가격에 구매하여 직접방문하여 쿠폰을 사용하는 방식이였습니다.
초창기에 식당이나 커피숍같은경우가 많았고, 서비스 품질도 높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무분별한 상술에 당해 피해를 보시는분들도 많고, 저 또한 피해를 보았습니다.
그래서 잘 따져보고 구매해야만 그런 피해를 최소화 할수있습니다.
우선 소셜커머스 장점으로 오프라인가격에 비해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쿠폰에는 기간이 있고, 환불기간도 일주일로 짧습니다. 그리고 사용에 대한 제한도 있으며
가장 큰단점으로 허위 과장으로 인한 피해입니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많은 단점을 보안해주고있지만요.
제가 구매를 가장 많이하는건 음식종류이지만 그 외에 다른 물건이 필요할때도 소셜커머스부터 확인을 해봅니다.
그리고 그 가격이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가격과 비교를 해보고 어디서 구매를해야지 좋을지 결정을 하지요.
전자제품이나 생필품 그리고 옷도 구매를 많이 하는 편이구요.
초보자들이 가장 조심해야될것은 구매시 보았던 것과 내용이나 서비스가 다른경우입니다.
저는 그래서 작은소셜커머스 상품은 우선적으로 피합니다.
하지만 대형 소셜커머스라고 하더라도 확인을해야만 하지요.
첫째로 쿠폰을 구매하고 매장을 방문하여 이용하는 쿠폰의경우 쿠폰후기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먼저 이용해보고 올리는 리뷰들을 찾아봅니다. 그리고 나서 그 곳의 서비스나 질등을 보고 결정을 합니다
먹거리를 판매하는 상품의경우 꼭 확인해야합니다.
쿠폰 사용을 하러 방문시에도 내용과 같은것들을 제공해주는지도 꼭 확인하셔야됩니다.
두번째로는 배송상품입니다.
소셜커머스가 인터넷판매사이트인가 싶을정도로 요즘은 배송상품을 판매하는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판매상품을 파는 사이트의 가격과 내용을 보면 싸다는 생각을 할수가 있는데요.
이또한 대형포털사이트 쇼핑에서 검색을 해서 내용과 배송비용등을 확인하고,
마찬가지로 그 제품에 문제가 없나 확인을 해야겠지요.
크게 이렇게 두가지 종류로 볼수 있습니다.
예전에 보았던 사례로 정품이라고 판매하였으나, 짝퉁인 경우도 많았으며
방문을 했는데 아예 간판자체가 다른곳과 메뉴도 기존메뉴에 없는데 쿠폰용으로 만들어서 판매하는곳도 있었습니다.
또, 쿠폰을 보여주고 이용하면 기본상품에 비해서 질이나 양이 적은경우도 많았구요.
그래서 쿠폰후제시 라고 해서 조금더 신뢰를 할수 있도록 바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쿠폰용 셋트라는 이름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서 아직도 피해가 많다고 합니다.
소셜커머스
득이될수도 독이 될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출퇴근시간에 지하철에서 오늘은 어떤것들이 있나 하고 매일매일 확인하는게 습관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 또한 현혹되어 과소비를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사람이란게 참...ㅎㅎ
마지막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정리하자면
소셜커머스만 보고 현혹되지말고 꼭 검색을 통해서 확인을 해야한다는 겁니다.
혹 같은 제품,또는 비슷한 제품을 타 소셜커머스에서도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곳에서도 서로 비교를 해보아야 겠지요.
가격이나 서비스,상품질 추가로 배송과 환불에 대해서도..
ps.
제가 대표적인 국내 위메프와 티몬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데요.
같은 제품을 파는경우가 많은데 서로 비교를해보면 가격은 같습니다만..
예)티몬은 3만원구매시 무료배송인데 비해서
위메프는 무료배송 가격이 5만원이거나 아예 없거나 하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하지만 위메프에서는 이벤트로 5%구매시 적립이라는 것으로 저를 위메프에서 구매토록 하기도 하였습니다.
이것저것 따지다보면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지만 그만큼 상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노하우가 되었습니다.
부족한 글솜씨 읽느라 고생들 하셨습니다..^^
앞으로 더욱 좋은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Tip >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중 성관계, 과연안전할까? (0) | 2013.04.08 |
---|---|
임신중 성관계, 성관계 갖는방법 (0) | 2013.04.08 |
막한 세면대 뚫기 (0) | 2013.04.07 |
막힌 변기 뚫기 (0) | 2013.04.07 |
유용한 생활팁 (0) | 2013.04.07 |